인문학으로 다시 돌아가야 하는 이유
인문학이 위기라 한다. 이미 진부해져 버린, 하지만 나름대로는 심각한 이 문제에 대해서 다시 거론하고자 한다. 진부해졌다 함은 그토록 많이 인구에 회자되고 있음에도 아직까지 뚜렷한 대안이 없다는 점에서, 심각하다 함은 인문학의 위기가 인문학 연구자 및 관련 종사자만의 그것이 아닌 한국 사회 전반의 위기를 경고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제헌 헌법의 기초자인 유진오박사 초안 원고. 유진오박사는 우리의 헌법이 ‘민족의 역사적 산물’ 이라고 주장하지만 처음부터 인문학적 논의가 배제된채 만들어진 헌법에 우리 삶과 역사에 대한 진정한 반성과 고민이 담겨있다고는 보기 어렵다.
과연 인문학의 위기는 경제적 지원 부족에서 비롯된 문제인가? 아니면 인문학 관련 학과에 지원하는 학생수가 적어서 생겨난 폐과 위기에서 나온 외침인가? 이에 대한 답변은 양가적이다. 그렇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다.
인문학 연구자의 연구 여건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고, 이러한 현실은 많은 연구자로 하여금 다른 일거리를 찾아 나서도록 압박하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러함에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권한이 인문학자 자신에게 달린 것이 아니라는 점이 더욱 난감한 형국이다. 인문학 역시 한국 사회 전체의 영향과 조정을 받을 수밖에 없기에 그렇다.
더 나은 직업 기회를 찾아서 법대나 의대로 전과하는 학생에게 인문학이 좋으니 공부하라고 설득할 수는 있지만 강제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인문학을 지켜준 ‘학과’라는 제도적 강제가 제거됨과 함께 인문학의 울타리가 무너지고 있는 중이다. 이렇게 되리라는 것을 실은 알고 있었으나, 설마 하며 방심했던 부분도 없지 않았으리라.
외형만 성장…교양 결핍의 시대
그렇다면 인문학의 학문적 효용과 역할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우리 사회가 내적으로 성장했단 말인가? 인문학이 생물학적 사망 선고를 받을 정도로 우리 사회가 내적으로 진화했단 말인가? 이는 인문학의 학적 존립 근거와 정당성에 대한 문제 제기이다.
이와 관련해서 우리 사회는 근본적으로 인문학을 필요치 않을 정도로 내적 진화 상태에 도달한 것은 아닐 것이다. 오히려 인문학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시점일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작금의 사건-사고 현상이 인문학을 더욱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기에 그렇다.
비유컨대 우리 사회의 현재 모습은 이렇다. 요즈음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신체 발육 상태를 조사해보면 재미있는 현상이 관찰된다. 신체 골격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데, 내장 기관들의 성장은 매우 더디게 진행된다. 골격이 커지면 그에 맞추어서 내장 기관도 같은 속도로 성장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고 한다. 이렇게 성장 균형이 깨진 청소년 대부분은 성인병을 많이 앓고 있다고 한다.
이 비유를 한국 사회의 내적 진화 과정에 대입해보면, 신체 골격에 비유되는 외형적 성장은 선진국 수준에 이미 도달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내장 기관에 대응되는 정신의 진화 속도는 매우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이 때문에 우리 사회는 실은 국가적으로 보면 어마어마한 사회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우리 사회는, 예컨대 부동산 광풍, 사교육 열풍, 도박 태풍, 한마디로 ‘싹쓸이-태풍’이 지배하는 사회이다. 이 태풍의 진원지는 ‘인문교양의 결핍’이다. 근본적으로 ‘내’가 없어서고 ‘우리’를 키우는 정신의 자양분인 인문교양이 삶 안에서 제 역할을 못해서 생겨난 문제이다.
우리는 개항 이후, 식민시대, 6·25 사변, 군사 독재, 산업화, 민주화, IMF 사태, 지금의 FTA 개방에 이르기까지 숨 가쁘게 달려왔다. 이러한 격동의 역사는 우리의 삶의 방식에 대해서, 우리 자신과 나 자신에 대해서 한 걸음 물러나 반성할 수 있는 겨를을 주지 않았다. 생존의 치열함과 경쟁의 냉혹함이 우리를 여기까지 이끌고 온 것이다. 한 숨을 돌리면서 자신과 삶을 돌볼 수 있는 여가(otium)를 가질 틈이 없었기 때문이다.
물론 격동의 와중에 ‘민주공화국’이라는 새로운 제도가 우리 역사에 등장한 후, 그 형식적 틀은 어느 정도 우리 역사에 착생한 것으로 보인다. 수많은 양심적 시민, 민주투사, 실천적 지식인들의 노력 덕분이다. 하지만 민주공화국이라는 제도 형식을 채워야 할 내용에 대한 인문학적 덕목과 가치에 대한 후속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었어야 했는데, 이에 대한 제대로 된 논의는 없었다.
이런 의미에서 인문학은 대한민국 사회에 아직 본격적으로 뿌리 내린 학문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아니, 역사적으로 냉철하게 보면, 대한민국은 건국 초기부터 인문학 부재의 사회일지도 모르겠다. 단적으로, 이 땅, 한반도에서 살아야 할 사람들이 앞으로 민주공화국이라는 새로운 제도 위에서 살아갈 때, 알고 있어야 할 인간에 대한 이해와 삶의 양식에 대해서, 즉 인문학적 덕목과 가치에 대한 논의에 기초해서 헌법이 제정된 것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인문학 부재의 대한민국 헌법
제헌 헌법의 기초자인 유진오 박사의 말을 먼저 들어보자.
“이번 신판도 부산서 미국(하버드대학 법학 도서관)까지 원고를 들고 다니며 참고서와 자료도 태무한 가운데 집필한 것이어서, 추고도 충분히 하지 못하였고 저자의 마음에도 미흡한 곳이 한두 개소(個所)가 아니나, 그래도 구서에 비하면 면목을 일신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중략) 그 외에 저자가 특별히 유의한 점을 적기한다면, 첫째, 대한민국 헌법은 몇몇 사람의 인위적 작위의 소산이 아니라 우리 민족의 한 역사적 산물이었다는 점을 밝히기 위하여 권두에 헌법제정의 유래를 첨가한 것, 둘째,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각장의 첫머리에 그 장 전반에 관한 이론적 해명을 될 수 있는 대로 첨가한 것, 셋째, 헌법운영의 실제지식을 얻게 하기 위하여 대한민국헌법 제정 이후의 정치경험과 우리나라의 신입법(新入法)을 될 수 있는 대로 집어넣은 것 등이다.”(‘신헌법해의’ 서 2쪽)
흥미롭게도, 유진오 박사는 대한민국이 헌법이 “우리 민족의 역사적 산물”이라고 한다. 이 주장이 물론 국가 계승의 관점에서 대한민국은 3·1독립정신과 임시정부를 계승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발언이라는 점은 인정한다. 하지만 진정으로 우리 대한민국 헌법의 내용이 우리 민족의 역사적 산물인지는 의심스럽다.
세가지 점에서 그렇다. 민주공화국이라는 제도가 우리 역사의 산물인지 의심스럽고, 그 내용이 우리의 삶에 대한 고민과 반성에서 나온 것인지 의심스럽다. 역으로 우리 삶에 대한 반성과 고민이 우리 헌법에 제대로 반영되어 있는지 또한 의심스럽다. 또한 헌법을 구성하는 주요 술어 대부분이 실은 인문학적 논의에 기초한 개념들임에도, 헌법 제정과 개정 과정에서 인문학적 논의는 처음부터 참여한 적이 없었다.
헌법도 우리의 삶을 위해 제정된 것이고, 그 삶의 주체인 인간을 지켜주기 위한 것이라면, 인간과 삶에 대한 앎을 총괄하는 인문학이 헌법 논의에 본격적으로 참여해야 함은 당연한 것임에도, 그렇지 못한 것은 실로 유감이 아닐 수 없다. 인간과 인간의 삶에 대한 제도적 규정이 헌법이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대한민국은 처음부터 인문학 부재의 사회였을 것이다.
그러면 좋다. 한 번 보자. 해마다 수만에서 수십만의 학생들이 사법고시 준비에 매진하고 있다. 고시 제도가 언제 도입되었는지에 대해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건국과 함께 고시는 시작되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고시 제도가 시행된 지 최소 50년은 되었을 것이다. 이렇게 수십 년에 걸쳐, 수많은 인재들이 그토록 법률 서적에 목을 걸고 공부하고 있다면, 적어도 지금쯤은 대한민국이 ‘법치국가’가 되어 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런데 도대체 무엇이 결핍되어 있기에, 아직도 ‘싹쓸이’ 공화국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일까?
인문학이 삶의 질을 결정한다
결국 그래서 인문학으로 다시 돌아가야 하지 않을까? 인간과 삶에 대한 앎과 이 앎에 대한 앎을 총체적으로 반성하는 인문학으로 말이다. 삶의 질을 결정하는 것이 인문 교양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한국현대사회의 골간(骨幹)인 민주공화국이라는 제도가 요청하는 인문학적 가치와 덕목을 인문학과 인문학자들이 제대로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이제는 가져야 하지 않을까? 곧, 삶의 질을 높여주는 교양과 삶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의 제기가 인문학이 해야 할 소임이기에. 근본적으로 ‘존재’란 무엇인가? ‘나’란 누구인가? ‘너와 나, 우리’는 누구이고, 어떤 관계인가? ‘개인’은 어떻게 성립하는가? ‘공동체’는 어떻게 ‘개인’과 양립할 수 있는가? 등의 문제에 대해서, 그리고 ‘무엇이 행복인가?’ ‘어떻게 사는 것이 의미 있는가?’ 등의 ‘인문학적 웰빙’에 대한 고민이 이제는 한국 사회의 토론광장 중심에 서야 하는 물음이 아닐까?
‘인간’에 대한 이해와 ‘삶의 방식’에 대한 기준과 척도 역할, 혹은 전범(典範) 역할을 하는 고전(古典)에 대한 논의와 특정사물과 특정사건에 대한 분과지식이 아닌, 인간과 삶에 대한 ‘앎과 실천’ 전반을 다루는 종합학문으로서 인문학을 포괄적으로 접근해야 될 때가 지금이 아닐까? 인문학의 위기를 넘어서 인문한국(人文韓國)으로 가는 길은 여기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닐까?
최용대
기자
헤드라인 뉴스
-
《인문사회문학》일본 국수주의와 인문학
일본 국수주의와 인문학 일본의 소위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대표격인 자들이 일본이나 아시아 역사가 아니라 독일의 철학이나 문학 등을 전공했다는 점은 우리에게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다. 그들은 독일 찬양자, 특히 독일이 그 도발로 비난받는 제1, 2차 대전은 물론 그 역사의 찬양자로서 그 중에는 저명한 니체 연구자도 있다. 그런 독일 찬양자는
-
《인문사회과학》 인문학, ‘너 자신을 알라’ 에서 출발
인문학, ‘너 자신을 알라’ 에서 출발 본래 인문학은 ‘너 자신을 알라’라는 아폴로 신의 경고에서 유래한다. 이같은 신의 경고에 인간들 중 가장 강력하게 반발한 사람은 소피스트 프로타고라스일 것이다. “인간이 만물의 척도”라고 떠들고 다녔기 때문이다. 이 주장에 대해 가장 강렬하게 반박한 사람은 소크라테스였다. 그는 ‘너 자신을 알라’의 의미를 새롭게
-
《국제정치》 중국전승절
중국전승절 중국 전승절은 공식적으로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전쟁(제2차 세계대전) 승리 대회’로 불리며, 매년 9월 3일 베이징에서 개최됩니다. 이는 일본이 항복문서에 서명한 다음 날인 1945년 9월 3일을 기념하는 행사로, 올해는 80주년을 맞아 대규모 국제 행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2025년 전승절(2025-09-03, ‘내일’)에는
-
《인문 문학칼럼》 인문학을 깨우자
오늘날 시는 더 이상 낭독되지 않는다. 문학이 말해진다면 영화화된 작품이고, 예술은 ‘예술의 경영’과 등치되며, 문화는 ‘콘텐츠’없이 생각하기 어렵다. 휴대폰, 클릭, 블로그, 댓글…. 이것은 필요하다. 무엇보다 현실적 변화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그러나 지배적으로 된다면, 그것은 그리 좋아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목록은 점차 늘어나고 있고,
-
《인문사회과학》 운동으로서의 사회과학은 어떻게 되었나
운동으로서의 사회과학은 어떻게 되었나 운동의 시대, 사회과학의 전성기 ‘운동으로서 사회과학’을 설명할 때 1991년 이후 오늘날까지 가장 큰 변화는 ‘마르크스주의의 퇴조’라고 할 수 있다. 애초 사회과학이 운동과 동일어로 사용되진 않았다. 하지만 1980년 광주, 시민군의 절대공동체, 이념적 급진화, 노학연대 그리고 보편적(유기적) 지식인을 통해 현실을
-
《인문철학칼럼》 프랑스 철학은 왜 포퓰리즘이라는 오해를 받는가
프랑스 철학은 왜 포퓰리즘이라는 오해를 받는가이성에서 벗어나 삶의 구체적인 모습 파고들어현대 프랑스철학의 상륙을 회상하다프랑스에서 배가 들어오면 항구에 샤넬이나 루이뷔통 같은 명품만 내려놓는 것은 아니다. 철학 책들이 기왓장처럼 쏟아진다. 그 책들은 익숙지 않던 전혀 새로운 형태의 무엇이라서, 사람들은 책 냄새를 향수 냄새로 착각했고, 철학의 우
-
《인문사회칼럴》 결과보다 ‘어떻게’가 더 중요하다
결과보다 ‘어떻게’가 더 중요하다결과보다는 과정이다 요즘 청소년들은 일찍부터 자신의 개성에 대해서 눈을 뜬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또한 무엇을 잘 하고 못 하는지를 잘 아는 세대다. 그래서 획일적인 교육과정의 틀에서 벗어나 과감히 내 인생의 길을 스스로 선택한다. 학교를 그만 두는 경우도 적지 않다. 글을
-
《인문사회과학》 이번 가을엔 인문학과 고전에 빠져보자
이번 가을엔 인문학과 고전에 빠져보자배가 난파돼 5명의 선원이 무인도에 남겨졌다. 식량은 아무것도 없었다. 이대로 가다가는 모두 죽을 판이다. 4명의 선원이 모의 끝에 다른 한명을 죽이고 인육을 먹으며 살아남았다. 후에 구조된 4명의 선원은 살해 혐의로 법정에 섰다. 이들은 “그 선원의 인육을 먹지 않았다면 5명 모두 죽었을 것”이라며
-
《인문사회칼럼》 ‘다름’에 색안경을 끼지 마라
‘다름’에 색안경을 끼지 마라주위에서 흔히 피부색이 다르거나 말투가 조금이라도 어눌하면 먹물이라도 되는 양 피하게 되는 일이 있다. 서울역 앞을 지날 때도 마찬가지다. 노숙인이라도 있으면 괜히 빙 돌아서 가기도 한다. 직접적인 위해를 가한다거나, 손을 내밀거나, 말을 붙이지 않았음에도 지레 피하게 되는 것이다. 학교에서도 그렇다. 단순
-
《사설》 왕비의 비극, 김 여사의 막장극
왕비의 비극, 김 여사의 막장극 역대 영부인으로는 처음으로 구속 기소된 김건희 여사의 극적인 인생은 드라마와 역사 속 인물과 비교되곤 한다. 강한 권력욕으로 남편을 왕위에 올려놓고 함께 몰락하는 셰익스피어 비극의 맥베스 부인 같다는 외신 보도가 있었다. 친정 식구들을 동원해 국정 전반을 주물렀던 명성황후를 떠올리는 이들도 있다. 명품백 스캔들이 터졌을 땐
-
《국제정치》 中, 최첨단 신무기 ‘군사굴기 퍼레이드’… 新냉전 시작됐다
中, 최첨단 신무기 ‘군사굴기 퍼레이드’… 新냉전 시작됐다 중국 ‘항일전쟁 및 세계반파시스트 전쟁(제2차 세계대전) 승리 기념일(전승절)’ 80주년 열병식이 3일 전 세계의 관심 속에 개막했다. 톈안먼(天安門) 성루에 오른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양옆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함께 서 ‘신냉전’ 시대의 시작을
-
김정은 "6년만의 방중 기쁘게 생각"…딸 주애 동행 사진도 공개
김정은 "6년만의 방중 기쁘게 생각"…딸 주애 동행 사진도 공개 2일 ‘중국 인민의 항일전쟁 승리 및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전승절) 80돌 경축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방중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이징역에서 김주애와 함께 중국 측의 인사를 받고 있다. 베이징=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2일 ‘중국 인민의 항일전쟁 승리 및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전승절)
-
[AsiaNet] 2025 CIFTIS: 베이징, 환경 서비스 분야의 친환경 혁신 선보여
[AsiaNet] 2025 CIFTIS: 베이징, 환경 서비스 분야의 친환경 혁신 선보여 Asianet 0201017 베이징 2025년 9월 2일 /AsiaNet=연합뉴스/-- 2025 중국국제서비스무역교역회(China International Fair for Trade in Services, CIFTIS)에서 베이징은 스마트 물 관리 시스템, AI
-
《사설》 만취 운전 최교진 후보, 교육 수장 자격 있나
만취 운전 최교진 후보, 교육 수장 자격 있나 최교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의에 답하기 전 생각에 잠겨 있다. 뉴시스 최교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2003년 음주운전 적발 당시 혈중 알코올 농도가 면허취소 기준을 웃도는
-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협력사와 지속 가능 파트너십 강화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협력사와 지속 가능 파트너십 강화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SH, 사장 황상하)는 '2025년 협력사 이에스지(ESG) 경영 평가 지원 사업'을 추진하며, 협력사와의 동반 성장 및 공급망의 지속 가능성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고 2일 밝혔다. SH는 협력사의 ESG 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기존 '협력사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를 보완해 평가에
-
《사설》 특별재판부 이어 野단체장 ‘내란 수사’ 지침 준 與 저의
특별재판부 이어 野단체장 ‘내란 수사’ 지침 준 與 저의 3개 특검 수사가 마구 진행되는 와중에 여당이 ‘내란특별재판부’ 설치를 구체화하고 있다. 나아가 오세훈 서울시장 등 야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의 내란 혐의도 수사하라는 ‘지침’을 내리는 듯한 압박까지 가하고 나섰다. 내년 6·3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당 단체장만 콕 집어 내란 프레임을 씌우려는 정략적
-
이 대통령 “그래서 얼마 필요한가?”…현안에 답 못한 강릉시장에 시민 분통
이 대통령 “그래서 얼마 필요한가?”…현안에 답 못한 강릉시장에 시민 분통 김홍규 강릉시장이 현안을 묻기 위해 강원 강릉을 찾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제대로 된 답변을 내놓지 못하자, 강릉 시민을 비롯한 전국 네티즌들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1일 유튜브에 따르면 지난 달 31일 이 대통령 영상을 기록하는 채널 ‘KTV 이매진’에는 ‘답답, 카리스마, 예리,
-
“김정은 오늘 오후 열차로 평양 출발…이동 중” 대북 소식통이 전한 말
“김정은 오늘 오후 열차로 평양 출발…이동 중” 대북 소식통이 전한 말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는 3일 중국 전승절 80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1일 오후 평양에서 출발하는 열차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전용열차를 타고 평양에서 출발했다. 김 위원장이 탄 열차는 중국
-
[칼럼] 마산과 「가고파」 – 문화유산을 깨우는 가을의 목소리 -배성근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가고파」는 창원특례시 마산 앞바다 합포만의 옛 풍경을 생생하게 담은 민족 서정의 결정체다. 바다와 하늘, 갈매기와 어선이 어우러진 장면 속에서 선생의 시는 오늘까지 살아 숨쉰다. 노산 이은상 선생은 마산 상남동에서 태어나, 마산의 노비산에서 아호 ‘노산’을 얻었다. 이름과 시 곳곳에 고향과 바다에 대한 사랑이 녹아 있다. 그의
한국매일뉴스 © 한국매일뉴스 All rights reserved.
한국매일뉴스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