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 그날의 한 장면 생생하게...‘한 장면으로 시작하는 조선왕조실록 세트’ 출간

박상봉 기자

등록 2025-09-25 14:31

조선 건국부터 권력의 쟁탈까지, 왕이 되려는 자들의 치열한 승부

472년 조선 역사를 만든 인물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한 권에 담다

이성계, 이방원, 수양대군… 정사를 바탕으로 덧붙인 재미와 깊이

『한 장면으로 시작하는 조선왕조실록 세트』 / 작가 조민기 / 3권 합계 344쪽 / 정가 16,700원


씽크스마트 출판사(대표 김태영)가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역사적 순간들을 생생하게 재현한 조민기 작가의 ‘한 장면으로 시작하는 조선왕조실록 세트’를 출간했다고 25일 발표했다.이번 신간은 조선 건국의 주역 이성계부터 왕자의 난을 일으킨 이방원, 왕위를 찬탈한 수양대군까지 조선 초기 권력의 중심에 섰던 인물 3명의 이야기를 다룬 3권 세트다. 각 권마다 한 명의 인물에 집중해 그들이 역사를 바꾼 결정적 순간을 '그날의 한 장면'으로 극적으로 재현하고,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사실을 바탕으로 인물의 전체적인 삶과 역사적 의미를 깊이 있게 조명한다.

특히 이 책은 기존의 역사서와 달리 소설적 기법을 활용해 역사적 인물들의 내면 심리와 갈등을 생동감 있게 그려낸다. 고려의 명망 높은 장군이었던 이성계가 새 나라 건국을 결심하는 순간의 고뇌, 아버지의 뜻을 거슬러 왕위에 오르기 위해 동생까지 제거한 이방원의 냉혹함, 성군의 아들로 태어나 오랜 준비 끝에 왕위를 찬탈한 수양대군의 야망 등이 마치 그 현장에 있는 듯 생생하게 펼쳐진다.


저자 조민기는 "역사는 단순한 사실의 나열이 아니라 살아있는 이야기"라며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그날의 한 장면을 통해 독자들이 역사 속 인물들의 진짜 모습을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출간 의도를 밝혔다.


이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정사인 조선왕조실록을 기반으로 한 신뢰할 만한 역사 해석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드라마나 소설로 각색된 내용이 아닌, 실제 역사 기록을 토대로 인물들의 행적과 심리를 분석해 객관적이면서도 흥미로운 역사 읽기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105×148mm의 작은 판형으로 제작되어 출퇴근길이나 여행 중에도 부담 없이 들고 다니며 읽을 수 있다.


각 권에는 등장인물들의 관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연표와 도표가 수록되어 복잡한 조선 초기의 인물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를 통해 역사 초보자도 조선왕조실록의 세계에 쉽게 입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조민기 작가는 문화인류학을 전공한 후 역사 스토리텔러로 활동하며 '조선임금잔혹사', '조선의 2인자들', '세계사를 움직인 위대한 여인들' 등 다수의 베스트셀러 역사서를 펴낸 바 있다.

조민기 작가


박상봉

박상봉

기자

헤드라인 뉴스

한국매일뉴스
등록번호인천 아 01909
등록일자2025-07-05
오픈일자2025-07-05
발행일자2025-07-05
발행인최용대
편집인이원희
연락처010)8834-9811
이메일yong727472@naver.com
주소 인천 서구 원당대로 628 714호 보미 골드 리즌빌
한국매일뉴스

한국매일뉴스 © 한국매일뉴스 All rights reserved.

한국매일뉴스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