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CES 2026서 삼성SDS와 AI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체결…글로벌 AI 거점 도약 신호탄

박상봉 사회부장 기자

등록 2026-01-08 18:46

AI 데이터센터 구축 통해 관련 기업 유치와 기술 집적 본격화 기대

세계 최대 가전ㆍIT 전시회 CES 2026 현장에서 삼성SDS와 구미 AI 데이터센터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 (사진=구미시 제공)구미시가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현장인 CES 2026에서 삼성SDS와 ‘구미 AI 데이터센터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글로벌 무대에서 이뤄진 이번 협약은 구미가 AI 산업의 전략적 거점으로 선택됐음을 공식적으로 알린 상징적 순간으로 평가된다.


이번 협약은 삼성의 과감한 결단과 구미시의 산업 전환 전략이 맞물려 성사됐다. 구미시는 협약 체결과 관련해 이재용 회장의 결단에 감사를 표했으며, 이준희 삼성SDS 대표이사와 박승희 삼성전자 대외협력 사장을 비롯해 현장을 함께한 삼성 임직원들에게도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번 MOU를 계기로 구미는 AI·데이터 산업을 품은 미래형 산업도시로의 전환에 가속도를 낼 전망이다.(사진=구미시 제공)

구미는 그동안 제조업을 중심으로 대한민국 산업화를 견인해온 도시다. 이번 MOU를 계기로 구미는 AI·데이터 산업을 품은 미래형 산업도시로의 전환에 속도를 낸다. 특히 AI 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고부가가치 디지털 인프라를 확보하고, 관련 기업 유치와 기술 집적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이번 협약을 출발점으로 반도체–AI–모바일로 이어지는 산업 축을 한층 더 공고히 한다는 구상이다.”면서 “이를 통해 지역 산업의 체질을 고도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차세대 산업 생태계를 차분히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CES 2026 현장 협약은 지방 도시가 글로벌 테크 무대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사례로, 향후 국내 AI 산업 지형에도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이번 CES 2026 현장 협약지방 도시가 글로벌 테크 무대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사례로 국내 AI 산업 지형에도 의미 있는 변화가 기대된다.(사진=구미시 제공)

박상봉 사회부장

박상봉 사회부장

기자

헤드라인 뉴스

한국매일뉴스
등록번호인천 아 01909
발행인최용대
편집인이원희
연락처010)8834-9811
FAX031)781-4315
이메일hangukmaeilnews@naver.com
사무실031-781-9811
사업자 번호583-06-03523
주소 인천 서구 원당대로 628 714호 보미 골드 리즌빌
한국매일뉴스

한국매일뉴스 © 한국매일뉴스 All rights reserved.

한국매일뉴스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