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의 랠리 다섯째 날
맑고 바람 없음
엘 글리아타-Golea-인 살라In-salah.679gkm.
파리로부터 총 주파 3.017km.
들판 야영은 추웠다. 커피와 보리 비스컷, 비타민 송축 젤리로 아침. 새벽 5시 기상. 6시 7분 출발. 엘 골리아 마을을 관통하여 셰바라 Chebara 방향. 나침 반 110°. 비교적 고른 피스트. 시속 180km로 달려 미리벨Miribel의 폐허가 된 보루 스페셜 구간 진입. 잠시 종려수 아래 마른 샘 앞에서 긴 호흡으로 마음을 가다듬었다.
오전 9시 5분, 가끔 와디(마른 냇가)가 나타나는 것 외에는 53.50km지점까지 시속 200km 로 직선거리를 질주할 수 있었다. 그러다 와디 크레바스가 나타나기도 해 차를 10m 이상 미끄러지며 급정거하게 했지만, 오후부터 맞게 되는 200~400km까지의 코스에 비하면 이건 양반 가마 길이다.
68.70km 나침반 120°. 절대 피스트 탈 것. 큰 모래톱과 심하게 패인 웅덩이로 차가 튀어 오를 때마다 안전벨트로 묶지 않은 머리는 헬멧 무게까지 더하여 괴롭게 흔들린다.
수백 개의 와디를 계속 가로질렀다.
와디 속에는
앙상한 가시덤불이 모래 빛으로 말라
군데군데 모여있다.
언젠가 올 빗물을 기다리며
마른 몸뚱이를
끈기 있게 다독이는 것이리라.
생을 걸고 생을 위해
물을 기다리는 덤불..
우리네 인생은 이익의 향유라 했던가.
저 가시덤불의 생은
손익계산 제로,
인간의 생에 반(反)한다.
최종림 작가
107.32km. 피스트 벗어나도 좋음. 2km가 넘는 넓이로 차가 지나간 자국이 펼쳐진다. 갑자기 피스트가 급격히 좁아지며 경사 45°의 와디로 내려가는 비탈길, 군데군데 쌓인 돌무더기를 피해 여러 대의 차가 서로 지나가려 법석이다. 우리들은 본디 차례가 없는 원시인간들이다.
167.45km. 볼일을 보고 제롬과 운전석 바꿈. 운전복 안의 방화복 내의를 홀랑 벗어버렸다.
차에 오르기 전 둘은 손을 마주치며 짐승 같은 괴성으로 서로를 북돋웠다. 붉은 모래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 코발트블루의 하늘빛이 가슴으로 흘러든다.
나침반 방향 150° 광막한 사막을 핏줄마냥 수천 갈래로 갈라진 와디를 가로지르는 코스가 나타났다. 모래 웅덩이와 커브가 같이 있을 때는 속도를 줄이자니 아깝고, 미끄러져 틀자 하면 웅덩이가 위험하니 난감 하다.
"전방 3km부터 피스트 벗어나면 안 됨. 방향 180° 전방 1.1km. 방향 110°로 수정. 800m, 600m, 200m 수정. 피스트 벗어남. 피스트 바깥 황야 상태 좋음. 바깥으로 나가라." 제롬은 내게 운전 방향과 상태를 열심히 지시하고 있다.
241km 지점에서 그가, "위험! 크레바스다. 위험! 아니, 절벽이다!" 라고 소리쳤다.
아뿔싸! 어찌 둘 다 그 절벽을 못 보았을까? 속도 120km에 급격히 3-2-1단 기어로 줄여 가며 브레이크를 연속적으로 눌렀다. 최대한의 마찰을 위해 오른쪽, 왼쪽으로 차를 틀어지게 하며 나는 속으로 연신 하느님을 외쳤다. 절벽 20m 앞에서 차의 감속 속도로는 살아남을 수 없음을 직감하고 직선으로 끌리게 하다, 오른쪽으로 핸들을 틀었다. 이러면 차는 엉덩이가 전면으로 180° 뒤틀리는 현상이 생긴다. 나로서는 최선의 방법이다. 차는 둥글게 차체를 오른쪽으로 밀더니 200°가량 뒤틀리며 절벽 6m를 남기고 가까스로 멈추어 섰다. 휩싸였던 먼지가 사라졌을 때 내 차는 절벽 위에 남아있었고, 나는 운전대에 머리를 묻고 있었다. 식은 땀이 흐르고 육신은 스포이트로 모든 에너지를 빨아내 버린 것처럼 텅 비어버렸다.
'에이, 머저리! 이 머저리!"
나는 제롬에게 욕을 퍼부어댓다
"이 멍청아! 60m 앞에 와서 절벽 신호를 해주다니... 아이쿠, 멍청아! 너 카레이서 맞냐?"
물론 경주자도 전방 관찰을 하지만 바로 지척의 지표를 훓어가다 보면 그 너머는 보지 못할 때가 있다. 작년에 일본 팀이 이런 곳에서 비행기처럼 절벽을 날아내려 황천길로 떠난 사건이 생각나 온몸으로 진저리를 쳤다. 우리도 그 같은 꼴이 될 뻔했다. 맙소사..:, 하느님
우린 평소 말을 놓는 사이지만 그가 내 친구가 아니었다 해도 할 수 있는 욕은 다 쏟아부었을 것이다. 실컷 욕을 하고 나니 속이 좀 풀렸다(나는 제롬에게 내가 아는 모든 욕을 퍼부었지만, 놈은 내 욕 따위 아랑곳하지 않는다. 희한한 녀석이다).
최종림 작가
영국의 맹인 여행가 제임스 홀먼이 자신의 여행에 대해 피력하며 "불확실성이 내포된 벼랑 끝에서의 스릴을 다시 느끼기 시작했다"라고 했지만 상상하고 싶지 않은 불확실성이고, 나는 결코 이런 스릴을 다시 느끼 고 싶지않다.
계속 절벽으로 지면이 끊긴 와디의 연속. 이런 날은 500km 구간이라도 실제 주행 거리는 800~1,000km에 이른다. 595km 지점까지 왔을 때 완전히 밤을 맞고 말았다.
아직도 황야와 돌밭 계곡이 84km나 남았는데 심신은 허리케인이 훑고 간 바나나 이파리같이 만신창이가 되어있다. 더 가야 할지, 야영 후 새벽에 떠날지를 망설이다 30분만 쉬어가기로 했다.
커피를 끓이고 고단백 분말 가루를 물에 타 약처럼 마셨다. 절인 쇠고기와 뜨거운 커피가 조금의 여유를 준다.
검푸른 하늘에 총총한 별들이 인도 여인의 결혼식 의상에 수없이 박힌 비즈처럼 반짝거린다. 내가 아직 살아있어 저 별을 볼 수 있음이, 내 모르는 이름 없는 이에게 보내는 감사로 그윽하다. 한 수의 시가 절로 나온다.
지중해 대양에 절여진
내 노랑머리는
몇 년 전 꿈쯤은
색깔로 기억하지.
종일 천지는 해거름
백 년도 넘은
거리 끝에 오면
남은 노인들이 처마 밑에서
책을팔고 있었지.
알량한 사랑 이야기
달려가 버린 지혜
나는왜
쓰레기처럼 흩어져 있는 그것들에 연연하여
마음 편치 못해
몇 해나 이 도시를서성거렸나.
토막난논리들이
하늘에서
정신 빠졌다 밤 별이되어
사막으로 날아간 뒤
어젠
비가왔었지, 꿈에.
며칠째 젖은 찬바람 하늘 내음,
낡은 땅 끝에서는
그림자만큼 새로운기분.
복고풍 넓은 바지를 입고
슬픔이 부재된 연장들을
호주머니에 쩔렁이며
사랑 연습을하고
그때-
휘파람불었지.
소금 실은 낙타 무리가 재를 돌아가고 있다.
❛ 최종림 작가 프로필 ❜
출생: 부산
학력: 프랑스 파리 4 대학 현대 불문과 졸업
데뷔: 미당 서정주 추천으로 『문학 정신』을 통해 한국 문단에 등단
주요 경력:
한국 시인 협회 회원
한국인 최초 FISA 자동차 경주 자격증 A** 취득
파리-다카르 사하라 사막 자동차 경주 참가 및 완주
주요 작품:
소설: 『코리안 메모리즈』, 『사라진 4시 10분』, 『사하라에 지다』
시집: 『에삐나』
논픽션: 『사하라 일기』
오페라 시나리오: 『하멜과 산홍』, 『오디푸스의 신화』(번역 및 각색)
다음주에 계속...
이원희
기자
헤드라인 뉴스
-
[창작지원금 3천만원 수혜] 그는 점등인인가, 유랑인일까-정윤천 시인과의 대담 / 이원희 기자
한동안 잠잠하던 시단에 잔물결을 일으킨 한 권의 시집이 있다. 정윤천 시인의 신작 시집 《점등인의 별에서》가 그것이다. 첫머리에 실린 〈유랑이라 쓰려고 하네〉는 “안개라고 느낄 수 있었고 눈썹이라 부를 수 있었고/ 가시나무라고 새길 수 있었던/ 바람 속의 어느 한순간을 유랑이라 쓰려고 하네”라는 구절로, 떠돌이의 고독과 등불의 서정을 동시에 품는다. 그의
-
《인문칼럼》 사회적책임 윤리
사회적책임 윤리 동양철학은 세계의 생성과 운영을 하나의 기준으로 설명하지 않고 복합적인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설명하는 경향이 있다. 동양철학은 유일신, 이데아, 절대 이성보다 자연, 기, 연기 등으로 자연과 사회 현상을 해명하려고 했다. 그 결과 동양철학에서는 남성과 여성, 음과 양, 동(움직임)과 정(고요함), 윤리와 이익, 빈과 부처럼 다양한 짝 개념을
-
《인문칼럼》 생각
생각 '창조(創造)'라고 하면 우리는 뛰어난 두뇌와 범상치 않은 천재가 만들어 내는 유일무이한 발명품을 떠올리고, 창조적이란 말은 일반 사람과는 거리가 먼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신(神)의 영역이 아닌 인간의 창조란 '새롭고 유익한 아이디어를 만드는 모든 활동' 정도로 해석해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다. 성경에도 "해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유명한
-
《인문사회칼럼》 덕(德
덕(德 덕(德)은 '신비한 힘'이다. 주먹과 같은 육체적 폭력이나 욕설과 같은 정신적 폭력을 행사하지 않고도, 또는 법(法)과 같은 제도적 폭력으로 강제하지 않아도 타인을 바꾼다. 절차탁마한 인격에서 우러나오는 매력을 통해 덕 있는 사람은 타자의 영혼에 직접 영향을 끼치고, 그로부터 자발적 협력을 끌어낸다. 폭력으로도 세상은 바뀐다. 하지만 폭력의 실천은
-
인문사회칼럼》 화이부동.
화이부동. 요즈음 친구들 사이에서 정치 이야기 등 이견이 노정될 수 있는 주제로는 잘 이야기하려고 하지 않는 경향이 커졌다. 과거에는 정치토론을 서슴없이 하던 입담이 센 친구들도 어쩐지 자제하는 분위기이다. 다들 나이가 들어 그런 것인지 모른다. 그러나 그것만이 이유는 아닌 것 같다. 오히려 사회가 다른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여유가 자꾸 줄어가기 때문은
-
《정치칼럼》 헌법 10조
헌법 10조 행복추구권을 처음 규정한 문서는 미국 독립선언문이다. 1776년 7월4일 필라델피아 대륙회의(2차)에서 승인된 독립선언문에 “모든 사람은 평등하게 창조됐고, 창조주는 몇 개의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부여했으며, 그 권리 중에는 생명과 자유와 행복의 추구가 있다”고 적시했다. 7월4일은 미국의 독립기념일이 됐다. 대한민국 헌법 10조도 “모든
-
《인문정치》 토지공개념
토지공개념 노태우 정부는 군사쿠데타 주역이라는 비판이 무색할 만큼 시대흐름에 부응한 여러 정책들을 추진했다. 공산권 및 북한과 관계 개선의 물꼬를 튼 북방정책이 그랬고, 부동산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시도한 ‘토지공개념’도 혁신적이었다. 1980년대 후반 3저(저달러·저유가·저금리) 호황으로 시중에 돈이 흘러넘치자 여유자금이 부동산에 몰려들었다. 1987년
-
《인문교육》 인성교육 중요한것은 롤 모델이다
인성교육 중요한것은 롤 모델이다 인성교육진흥법이 발효됐다. 한국교육개발원의 한 연구는 인성교육의 목표가 되는 덕목으로 ‘예의, 정의, 책임, 자기존중, 시민성, 배려·소통, 정직·용기, 지혜, 자기조절, 성실’을 제시했다. 뒤늦게나마 인성교육에 관심을 갖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우리나라의 18세 이하 인구는 현재 전 인구의 20% 정도이지만, 이들은
-
《정치칼럼》 마음으로 필사하는 사회계약
마음으로 필사하는 사회계약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활동한 독일의 사회학자 막스 베버는 당시 서구 사회의 변화에 ‘탈신비화’라는 이름을 붙였다. 주술과 마법의 힘에 의존하고, 인간의 이해를 넘는 신비한 영역을 인정하던 시대를 지나, 무엇이든 설명하고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다는 합리적·과학적 신념이 퍼져나가던 시대의 흐름을 포착한 말이었다. 그가
-
《정치》캄보디아 경찰 증원 거부했던 행안부... 윤호중 "올해 바로 추진"
캄보디아 경찰 증원 거부했던 행안부... 윤호중 "올해 바로 추진" 캄보디아에서 한국인 납치·감금 등 강력범죄가 급증하자 행정안전부가 경찰 주재관 증원을 추진한다. 지난해까지 외교부의 증원 요청을 불승인했으나 범죄 피해가 갈수록 심각해져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섰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캄보디아 한인 대상 범죄 피해에 대해
-
《경제사설》
미국 경제동향 이번 주, 미국 금융 시장은 두 가지 시험을 맞이할 것입니다. 한편으로, 대형 은행들의 실적 발표가 투자자들에게 경제 건강 상태를 평가하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것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정부 셧다운으로 인해 경제 데이터 발표 지연이 시장의 불확실성을 더 키울 가능성이 있으며, 국제 무역 상황에 대한 우려도 다시 고조되고 있습니다. S&P
-
《사설》 정치 저질화 넘어 소멸시키는 법사위
정치 저질화 넘어 소멸시키는 법사위 요즘만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주목받는 때는 없었던 것 같다. 법사위는 국회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상임위 중 하나다. 본회의에 오르기 전 모든 법안의 문지기 역할을 하며, 특정 법안이 기존 법체계와 충돌하거나 자구상 문제가 없는지를 검토하는 체계·자구 심사권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막중한 역할 때문에,
-
《사설》 고단한 일상이지만... 한가위 입니다
고단한 일상이지만... 한가위 입니다 추석 연휴가 시작됐습니다. 개천절부터 한글날까지 7일 동안 이어지는 연휴입니다. 직장인은 10일에 연차를 내면 최장 열흘 연속 쉴 수 있습니다. ‘황금 연휴’라고 부를 만합니다. 하지만 정작 명절 기분이 나지 않는다는 분이 많습니다. 사실 기분 좋은 소식이 별로 없습니다. 연초부터 내수 경기가 얼어붙은 가운데 미국의
-
[문화칼럼] 싸가지 없는 사회를 넘어서
요즘 공적 영역에서 가장 자주 들리는 말 가운데 하나가 “싸가지 없다”는 말일 것이다. 최근 연예인의 무심한 한 마디, 정치인의 경솔한 언동이 사회적 파문을 일으킨 장면을 우리는 여러 차례 목격했다. 정치와 무관한 지역 축제, 특히 어린이들이 있는 자리에서 원색적인 욕설이 등장하고 객석 사이에서 발언은 여론의 준엄한 심판을 불러왔다. 한순간의 경솔함이
-
《인문칼럼》 조상 음덕 오래 기억하는 나무.
조상 음덕 오래 기억하는 나무. 추석 차례상을 비롯한 모든 제사상에는 반드시 밤을 올려야 한다. 이유가 있다. 밤나무의 씨앗인 밤을 땅에 심으면 새싹을 돋운 뒤에 껍질이 썩지 않고 줄기에 남아 있다. 심지어 백년 동안이나 남아 있다고까지 하지만 이는 과장이고, 실제로 3년 동안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옛사람들은 이 같은 밤의 특징을 보고 자신을
-
《사설》 국회의장 권한까지 넘으려 한 '추미애 법사위'의 안하무인
국회의장 권한까지 넘으려 한 '추미애 법사위'의 안하무인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진행하는 추미애 법사위원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국회에서의 증언·감정에 관한 법률(증감법) 개정안 국회 처리 과정을 보면, 강성 지지층을 의식한 선명성 경쟁이 점입가경이다. 민주당은 추미애 법제사법위원장에게 우원식 국회의장보다 더 센 권한을 부여하는 개정안을
-
《인문사회과학》 망가져가는 뇌
망가져가는 뇌 2006년에 공개된 영화 <이디오크러시>는 인간의 지능이 극단적으로 퇴화하는 미래를 풍자했다. ‘바보’(idiot)에다 ‘민주주의’(democracy)를 합친 제목에서 알 수 있듯 바보들이 통치하는 세상을 그린다. 지적 능력이 떨어진 사람들은 거짓과 혐오 발언을 쏟아내고, 사회적 책임과 인권은 안중에도 없다. 주인공 조 바우어는 타임머신을
-
삶이 바뀌면, 차도 바뀌어야 한다. 판매 후에도 함께하는 고객 솔루션 중고차 시장의 새 패러다임-천마상사 (란딴뚠)안상준 대표
대부분의 중고차 시장은 이렇게 작동한다. 차가 입고되고, 판매되고, 보증 기간이 끝나면 관계도 끝난다. '처분하듯' 서둘러 정리를 끝내는 구조는 ‘상품’에만 집중한다. 차를 사는 순간, 고객의 삶은 시장에서 지워진다. 여기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신뢰의 경제학이다. 한 번의 거래로 끝나는 시장은 단기적 이익은 취하고 나머지는 고객의 몫으로 남는
-
《사설》 죽어야 끝나는 교제폭력
죽어야 끝나는 교제폭력 “그렇게 입지 마” “○○ 만나지 마” 교제폭력의 시작은 ‘강압적 통제’라고 한다. 2007년 에번 스타크 미국 럿거스대학 교수가 처음 사용한 ‘강압적 통제’는 “상대방 일상에 대한 간섭과 규제, 비난하기, 가족·지인 등에게서 고립시키는 등의 가해 행위”를 전반적으로 일컫는다. 처음엔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통제 욕구는
한국매일뉴스 © 한국매일뉴스 All rights reserved.
한국매일뉴스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